오락실게임 설치없이 바로플레이

 

 

개요

남코에서 제작하여 1980년 5월 22일에 출시한 게임. 갤럭시안과 함께 남코 황금기를 연 게임이다.

 

 

처음에는 아이들을 위한 목마를 만드는 작은 사업체로 출발한 남코에서는 팩맨의 전세계적인 성공으로 세계 굴지의 게임 제작사로 발돋음했다.

 

게임의 룰은 팩맨을 조종하여 유령들을 피해서 화면에 있는 점들을 다 먹는 것이다. 파워 펠렛(커다란 점)를 먹으면 일정 시간 동안 파워업하여 주눅든 유령을 역으로 잡아먹을 수도 있다. 자신을 매수하려 한 상대 기업을 오히려 매수하려는 방어 전략을 '팩맨 방어'라고 하는 것도 여기서 나왔다.

 

게임의 제목은 'ぱくぱく(파쿠파쿠, 뻐끔뻐끔이라는 뜻)'에서 지었다고 한다. 주인공의 모양 때문에 '큰입이'라는 별명이 붙기도 한다.

 

 

 

 

 

 

개발 비화

얼핏 보면 캐주얼하고 인기 많은 게임 하나이지만, 사실 팩맨의 아이디어는 여성을 위하는 비디오 게임을 만들려던 도중에 나온 것이다.

 

 

팩맨의 출시 전인 1979년의 일본은 스페이스 인베이더 열풍으로 슈팅 게임이 전성기였고, 남코 역시 갤럭시안을 내면서 게임 센터에 쏴서 부수는 게임 류가 대세를 타게 되었다. 남코의 이와타니 토오루는 "게임 센터의 분위기가 여자들이 들어가기가 힘들게 됐다. 이래선 안 된다."라는 생각이 들어 여성들 혹은 커플이 즐길 수 있는 컨셉의 게임을 만들자는 기획을 하게 되고 그것이 팩맨의 출발이었다.

 

이 때문에 다른 게임과 달리 팩맨은 여성 층에게 어필할 요소를 대폭 투입했는데, 그 노력의 일환으로는 다음과 같은 것도 있다.

 

귀여운 캐릭터가 적을 공격하지 않고 피해 다니는 것.

 

모든 등장인물에 귀여움과 캐릭터 성을 부여하는 것.

 

남녀노소 즐길 수 있는 "먹는다"라는 컨셉을 적극 이용해 게임 컨셉도 먹기, 아이템도 디저트 먹기로 한다.

 

중간 중간 게임의 긴장을 풀 수 있는 휴식 시간을 도입한 것. 이것이 비디오 게임 역사상 최초의 중간 컷신이다. 이후 미스 팩맨부터는 여기에 연애 요소를 집어넣으며 더욱 호평.

 

 

이 게임 특유의 입을 벙긋거리는 캐릭터 디자인에 대해서는 '게임을 제작하려고 아이디어 짜는 중에 제작자가 배고파서 피자를 시켰는데 피자 한 조각을 잘라내고 보니까 아이디어가 딱 떠올라서 그 모습에서 이 캐릭터를 생각해냈다'라는 소문이 퍼져있으나[2], 이는 완전히 사실은 아니고, 1976년에 이 게임보다 먼저 '팩맨'이라는 이름의 완구 게임을 발매한 토미에서 남코에 클레임을 건 때에 남코측에서 변명으로 내놓은 것이라고 한다. 실제로는 그냥 입 모양을 단순히 하는 과정에서 나온 모습이라고.

 

 

 사실 원래 일본 원판 제목은 'PuckMan(에어하키의 그 '퍽'이다.)'인데[3] 이는 영어의 비속어인 F*ck과 발음이 비슷해서 그 이름 그대로 수출하기는 민망해서 수출판 제목을 'Pac-Man'이라고 지은 것이고(일본식으로 발음하면 'パックマン'으로 같음. 헵번식 로마자 표기법으로도 'pakkuman'으로 앞에 'pa'가 들어간다.) 나중에는 일본에서도 그대로 'Pac-Man'으로 굳었다. <내용출처 : 나무위키>

 

 

 

 

PLAY 방법

 

  플레이어 는 Pac-Dots라고 알려진 점들과 Blinky, Pinky, Inky 및 Clyde의 4 가지 색상의 유령을 포함 하는 미로 를 통해 Pacman을 탐색 합니다. 게임의 목표는 점들을 수집하고 유령을 먹음으로서 가능한 한 많은 점수를 축적하는 것입니다. 한 무대의 모든 점들을 먹으면, 그 무대가 완료되고 플레이어가 다음 무비로 넘어갑니다. 일부 단계 사이에, 세 가지 중 하나 휴식의 애니메이션이 재생됩니다. 

 

 4 명의 유령이 미로를 돌아 다니고 Pacman을 쫓는다. Pac-man이 유령과 접촉하면 그는 생명을 잃습니다. 게임은 모든 생명이 사라지면 끝납니다. 플레이어는 3 명의 생명으로 시작하지만 기계의 DIP 스위치를 사용하면 시동 생명 수를 1 명, 2 명 또는 5 명까지 변경할 수 있습니다. 플레이어는 10,000 포인트를 획득 한 후 추가로 1 라이프를 받게됩니다. 보너스 생활에 필요한 점수는 15,000, 20,000 또는 무능력으로 변경 될 수 있습니다.

 

 미로의 모퉁이 근처에는 4 개의 깜박이는 파워 펠렛이있어 Pac-Man에게 유령을 먹어 보너스 포인트를 얻을 수있는 일시적인 기능을 제공합니다. 적들은 진한 파란색으로 바뀌고 반대 방향으로 움직이며 일반적으로 더 천천히 움직입니다. 적을 먹었을 때, 눈은 그대로 남아서 가운데 상자로 돌아갑니다.여기서 고스트는 정상적인 색으로 재생됩니다. 파란 적들은 다시 위험 해지려고한다는 것을 알리기 위해 흰색으로 깜박이며, 적들이 취약한 상태로 남아있는 시간은 한 단계에서 다음 단계로 다양하며 일반적으로 게임이 진행됨에 따라 짧아집니다. 

 

 

 나중 단계에서, 적들은 똑바로 푸른 색을 우회하여 번쩍이는데, 이는 짧은 시간 동안 만 먹을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러나 파워 펠렛을 먹었을 때 방향을 바꿔 놓을 수도 있습니다. 19 단계부터 유령은 먹을 수 없지만 여전히 방향이 바뀝니다. 중앙 상자 바로 아래에 과일이 있으며 레벨마다 두 번 나타납니다. 그 중 하나를 먹으면 보너스 포인트 (100-5,000)가됩니다.

 

오른쪽에있는 테이블에는 각 라운드, 각 라운드에 나타나는 과일, 과일이 가치가있는 포인트 수, 파워 펠렛을 먹었을 때 유령이 파란색으로 표시되는 시간이 나열되어 있습니다.

 

 

 

PLAY 영상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